본문 바로가기

티끌 모으는 뚱이/건강 정보

가을 겨울 제철 과일 귤(감귤) 효능 및 부작용 보관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티끌 모으는 뚱이입니다.

입동이 지나고 날씨가 선선해지다 보니 가을겨울 음식과 과일들이 조금씩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얼마전에 길을 지나가다가 겨울을 대표하는 간식거리인 붕어빵을 보기도 하였고, 주변에서는 귤을 한박스씩 구매하여 먹는 지인들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귤(감귤)의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올바른 보관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 귤(감귤) 제철과 효능


감귤나무의 열매인 감귤은 흔히 귤 또는 밀감이라고도 칭합니다. 귤은 수분이 풍부하고 맛은 새콤하지만 달달하기도 하는데요. 귤은 10월부터 그 다음해인 1월까지가 제철인 과일이라고 합니다.

귤은 흔히들 알다시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감기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 항산화 효과로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고 노화를 예방하거나 물질대사를 원할하게 하여 기미, 주근깨 등 피부 잡티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중금속, 독소, 변비를 해소하고 설사를 억제하는 섬유질인 펙틴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민간 요법으로 차 멀미나 배 멀미등 멀미로 고생할 때 귤을 먹는게 도움이 된다는 말도 있습니다.

 

 

 

🍊 귤(감귤)의 부작용


귤은 산성 성분이 많은 과일로, 과하게 섭취할 경우 위장이 민감한 사람에게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과한 산성성분으로 인해 위장약이나 역류성 식도염, 혈압약, 항생제 등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귤에 대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약들을 복용하고 계시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출처: Pixabay 로부터 입수된  NoName_13 님의 이미지 입니다.)

 

🍊 귤(감귤) 보관방법


귤을 실온에서 보관할 때에는 박스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귤과 귤 사이에 간격을 두어 통풍이 잘 되게 해주어야 합니다. 또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귤을 냉장고 또는 김치 냉장고에 보관할 때에도 통풍이 잘 되도록 귤을 담은 보관용기 아래에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귤끼리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간격을 두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귤을 장기간 보관해야한다면 실온보다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귤은 하나가 상하기 시작하면 다른 귤들도 쉽게 상하는데요. 썩기 시작한 귤에서 과일의 세포를 파괴하는 효소가 주변에 있는 다른 멀쩡한 귤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귤을 구매하였을 때 무르거나 많이 말랑말랑한 귤이 있다면, 그 귤부터 헤치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