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끌 모으는 뚱이/건강 정보

딸국질 하는 이유와 빨리 멈추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뚱이입니다.
딸꾹! 딸꾹! 가끔 갑자기 찾아온 딸꾹질이 멈추지 않아 곤란했던 적 있으신가요?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 추위를 느낄 때도 딸꾹질을 하고,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도 딸꾹질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딸꾹질의 다양한 원인과, 딸국질을 멈추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딸국질이란?

딸국질은 횡격막(가로막)의 갑작스러운 수축 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흔한 생리적 반응으로 보통은 몇 분 안에 자연스럽게 멈추지만, 계속될 경우도 있습니다. 


🗣딸국질의 원인

딸국질이 횡경막의 갑작스러운 수축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큼 횡경막에 자극이 가해지면 딸국질이 발생하는데요. 일상생활 속 나도 모르게 횡경막을 자극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빠른 식사와 과식

음식을 너무 빨리 먹거나 과식하면 위가 팽창하면서 횡격막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음식으로 인해 배 속(위)가 갑자기 커지면, 바로 옆에 위치한 횡경막을 건드리기 때문에 자극이 전해지는 것입니다.

2.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 섭취

급격한 온도 변화가 식도와 횡격막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3. 갑작스러운 흥분이나 스트레스

긴장하거나 놀랄 때 신경계가 자극을 받아 딸국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깜짝 놀랄 때 몸이 순간적으로 긴장하고 신경이 예민해 지기 때문에 횡경말도 덩달아 움찔하며 자극을 받기 때문입니다.

4. 매운 음식 섭취

가끔 매운 음식을 섭취하고나면 딸꾹질을 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이는 매운 맛 음식에 들어있는 캡사이신 성분이 미주신경을 자극합니다. 미주신경은 소화와 연결된 신경으로, 과도하게 자극받으면 횡경막을 수축시키기 때문입니다. 
 
 

(출처: Pixabay-Robin Higgins)

🗣딸국질을 멈추는 방법 (3가지)

1. 숨을 참았다가 천천히 내쉬기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10~15초간 참았다가 천천히 내쉬면 횡격막의 경련이 안정될 수 있습니다.

2. 차가운 물을 천천히 마시기

찬물을 한 모금씩 천천히 마시면 식도를 자극하여 신경 반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종이봉투에 입을 대고 호흡하기

종이봉투를 입에 대고 천천히 들이마셨다가 내쉬면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면서 딸국질이 멈출 수 있어요.

이 외에도 혀를 메롱하듯이 입밖으로 내밀고 있거나, 레몬이나 식초처럼 자극적인 음식을 맛보는 방법도 딸국질을 멈추게 하는데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딸국질이 48시간 이상 지속된다면 신경계나 위장 관련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