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 뚱이/경제 공부

이제는 요노(YONO)가 대세! 요노족 뜻과 배경

반응형

 

 

안녕하세요. 티끌 모으는 뚱이입니다.

얼마전가지만 해도 소비트렌드에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가 대세였었죠. 사실 욜로 자체는 '한번 뿐인 인생, 지금을 즐겨라'였는데 우리나라에 유입되어서는 당장 지금 이 순간의 소비로 행복을 쟁취하는 것처럼 사용이 되었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국을 지내면서 이 '욜로'가 한동안 주 소비 트렌드였었는데요.

올해 들어서는 이제 욜로가 한물 가고 '요노(YONO)'가 소비 트렌드로 자리를 잡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요노'가 대체 무엇인지 요노의 뜻과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게 된 배경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요노(YONO) 뜻


요노는 You Only Need One이라는 문장의 첫글자만을 따 표현한 단어인데요. 무엇인가를 구매할 때 꼭 필요한 것만 구매하고, 필요없는 물건은 최대한 자제한다는 뜻을 가졌습니다. 이것저것 구매하여 사용하는 대신 정말 필요한 최소한의 제품을 구입하여 삶의 질을 높이자는소비자의 요구와 관련한 트렌드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소비형태를 실천하는 사람들을 요노족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요노와 요노족이 나타나게 된 배경


요노족은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이 세가지 현상으로 인해 장기적인 경제적 불안정이라는 사회적 배경과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불필요한 소비를 최대한 줄이고 절약하는 형태를 띄고 있는데요. 특히 이러한 소비패턴은 자발적인 절약보다는 생존을 위한 필수적이고 최소한의 선택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요노족들은 환경문제에도 관심이 높은 경향이 있어 자원을 낭비하지 않으며 하나의 제품으로 여러기능을 충족하려하며, 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는 노력을 반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거기에다 중고거래 플랫폼이나 렌탈 서비스, 그리고 공유 서비스 등의 활성화도 요노 트렌드가 확산할 수 있게 기여한 부분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건을 소유하는 대신 필요할 때만 원하는 물건을 빌리거나, 공유하고, 중고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가성비 있다는 인식이 늘어났기 때문이죠.

이러한 점들을 보아 필요한 물건만을 선택하여 구입하는 요노 트렌드는 효율성과 단순화, 그리고 환경적 책임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탄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요노 트렌드는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맞물려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