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끌 모으는 뚱이/일상 정보

SEO(검색엔진 최적화)란 뭘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티끌 모으는 뚱이입니다.

블로그를 운영 하시는 분들은 SEO에 대해 한번 쯤 들어본 적이 있으실텐데요.

저 또한 블로그를 갓 시작한 블로거이고, 이왕 시작한 블로그를 잘 키우고 싶은 마음이 큰 시기라 이것저것 알아보고 공부를 시작했는데요.

공부를 하면서 느낀건 블로그를 운영하는데에도 생각보다 다양하고 많은 전문 용어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냥 사진만 올리고, 텍스트를 끄적이며 내 일상을 공유하는 것인줄로만 알았던 블로그.

물론 일기식으로 키워도 상관은 없겠지만, 이왕이면 내가 쓴 글을 많은 사람들이 보고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키우는데 필요한 'SEO'라는 단어에 대한 개념과 활용방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 SEO란?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우리말로 말하자면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뜻입니다. 흔히들 무언가를 검색할 때 사용하는 구글이나 다음, 그리고 네이버 등 검색창 등을 웹페이지의 검색엔진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검색 엔진으로부터 웹사이트나 웹페이지에 대한 웹사이트 트래픽의 품질과 양을 높이고 브랜드 노출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찾기 위해 검색창에 검색을 하면, 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것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메기는 방식에 맞게 웹페이지를 구성합니다. 그 결과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내용과 가장 유사하고 만족할 만한 검색 결과를 상위에 노출되어 나타나게 합니다.

 

 

 

 

🔎 SEO(검색엔진 최적화)의 분류


SEO는 방법에 따라 크게 '온 페이지 SEO(On-Page SEO)'와 '오프 페이지 SEO(Off-Page SEO)' 이렇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온페이지 SEO(On-page SEO)

온페이지 SEO는 웹사이트 내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하는 일련의 작업을 뜻하는데, H태그, 메타테그, 이미지 최적화, 콘텐츠 최적화, 글자 수, 내부 링크 등의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오프페이지 SEO(Off-Page SEO)

오프페이지  SEO는 웹사이트 외부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하는 일련의 작업을 뜻하는 것으로, 관련성, 신뢰성 및 권한이 포함되고, 사이트로 향하는 백링크가 주된 작업이라고 합니다.

 

 

 

 

🔎 SEO 활용


SEO를 잘 활용한다면 웹사이트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트래픽 양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비용을 지불하는 유료 검색광고와는 다르게 광고비용 지불 없이 지속적인 브랜드 노출 효과를 주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에서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키우고 싶은 블로거들도 이러한 SEO를 잘 활용만 한다면 내가 작성한 글이 상위노출이 될 수 있는데요.

우선 글(콘텐츠)의 품질이 좋아야하고, 사용자가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를 조사하고 조사한 키워드를 조합하여 제목이나 내용에 적절히 포함하여 글을 작성한다면 상위노출이 잘 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를 키우면서 자주 접하게 되는 용어 SEO. SEO(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작성해 나간다면 본인의 블로그가 좀더 상위노출이 잘 되겠죠? 저 또한 앞으로 블로그 글(콘텐츠)를 작성할 때 이 SEO를 잘 활용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 봐야겠습니다.

 

반응형